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MAC
    Infrastructure 2020. 5. 21. 18:48

    MAC

    MAC

    네트워크 카드 하드웨어에 부여되는 고유한 물리적 주소이다. 앞쪽의 6자리는 제조사를 나타내는 코드이며, 나머지는 각 장비에 분배하는 시리얼 넘버이다.

    MAC은 항상 고유할 수 있을까?

    https://www.howtogeek.com/228286/how-is-the-uniqueness-of-mac-addresses-enforced

    해당 글을 보면 고유하지 못할 가능성이 충분히 존재한다. 이론상으로는 MAC 주소가 가질 수 있는 수가 281조 개이기 때문에 고유할거라고 믿고 있지만 spoofing으로 MAC 주소를 속이거나, VM에 가상 MAC 주소를 부여하거나, 어떤 제조사에서 재사용할 수 도 있다. 그래도 문제될 사항은 없는 것이 MAC 주소는 내부 네트워크 안에서만 유효하기 때문이다.

    외부 네트워크에서 Ethernet Frame이 변하는 과정

    그림으로 쉽게 설명할 수 있다. 처음 도착지 MAC 주소는 외부로 나가기 직전인 Router의 주소일 것이다. Router의 gateway로 나가게되면 시작 MAC 주소와 목적지 MAC 주소는 다음과 같이 바뀌고, 이런 교체 작업이 반복되고 목적지 내부 네트워크까지 프레임이 들어갈 수 있다.

    ARP

   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IP 주소를 이용해 MAC 주소를 알아내는 프로토콜이다. 이 프로토콜을 주로 사용하는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다.

    올바른 Ethernet Frame을 만들기 위해 출발지 MAC 과 목적지 MAC이 필요하다. 그런데, 처음 통신을 시작할 때는 목적지 MAC 주소를 모른다. 그래서 처음에는 MAC 주소가 F로 채운다.(이렇게 하면 브로드캐스트 통신을 수행) 이 프레임을 스위치로 보내면 자신과 연결된 호스트들의 MAC 주소를 확인하고 찾아서 유니캐스트로 알려준다. 그러면 프레임을 보냈던 호스트는 자신의 MAC Table에 젖아하고 프레임을 수정한다. 또 같은 주소로 보내면 자신의 테이블을 참조한다.

    Router에서 ping을 보낼 때, 처음 "."가 된 이유는 ARP로 MAC 주소를 찾느라 놓친 것이라고 한다.

    'Infrastructur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    STP  (0) 2020.05.25
    두 대의 컴퓨터를 이용한 VLAN, Static Route 실습  (0) 2020.05.22
    Backup  (0) 2020.05.21
    FTP  (0) 2020.05.21
    Samba  (0) 2020.05.21
Designed by Tistory.